손 소독제
손 소독제는 손의 표면에 있는 세균과 바이러스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일반적으로 알코올 기반의 소독제가 가장 효과적이며, 보통 60% 이상의 알코올 농도가 권장됩니다. 손 소독제는 물과 비누가 없는 상황에서 손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유용합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적당량을 손에 덜고, 손바닥, 손가락, 손목 등 모든 부위에 골고루 문질러서 완전히 건조될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손 소독제는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되지만, 물과 비누로 손을 씻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경우도 있으니 상황에 따라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반려동물 사용여부
강아지 피부에 손소독제를 사용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손소독제에는 강아지에게 해로울 수 있는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1 대표적인 성분인 '클로록시레놀'은 사람이나 강아지에서는 간에서 분해되지만, 고양이에서는 분해되지 않아 중독의 위험이 있습니다. 강아지가 손소독제를 섭취하거나 피부에 닿으면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강아지 피부에 손소독제를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대신 강아지 전용 안전한 소독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피부에 자극이 적고 무독성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손을 씻을 때는 비누와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강아지가 손소독제에 접근할 수 없도록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용 후 반려동물 접촉
ASPCA 동물 독극물 통제 센터의 수석 책임자인 티나 위스머(Tina Wismer) 박사는 보호자들이 손소독제를 사용하는 것은 안전하지만, "손소독제 사용 후 손이 완전히 마를 때까지 반려견을 쓰다듬는 것을 삼가야 한다"라고 말하였습니다. 강아지와 산책 중이거나 집 안에서 손소독제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면 반려동물에게 먹이 또는 간식을 주기 전에는 손 소독제가 마를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